피아노 관리요령

Practical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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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관리요령

버클리 0 8,178

● 피아노는 살아있는 물건입니다.

피아노에 사용되는 다양한 소재 중에 많은 수가 목재, 양모 등의 천연 소재입니다. 온도와 습도의 민감한 영향을 받는 살아있는 물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항상 최고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피아노의 바람직한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 피아노의 바람직한 환경은!

인간이 쾌적함을 느끼는 섭씨 15-20도, 습도 50-70%가 피아노에도 최적의 환경입니 다. 비오는 날이나 안개낀 날에는 창문을 닫고 피아노 뚜껑을 닫아주며, 맑은 날에는 창을 열어 통풍이 잘 되도

록 배려해야 합니다. 난방과 냉방 등 온도의 변화는 향판에 영향을 주어 음정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급작스런 온도변화는 피아노의 큰 적입니다.

● 피아노 조율의 필요성

피아노 현은 개당 평균 80-90kg의 강한 힘으로 당겨져, 약 20톤의 총장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현이 늘어나는 현상은 피하기 힘들며, 음감이 정확해야 하는 피아노 교육에 있어,

피아노 조율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조율 횟수는 1년에 2회 이상이 바람직합니다. 

● 피아노를 두는 장소 선택 시 주의할 점!

바깥 공기나 직사 광선을 받기 쉬운 창가나 외벽에 접한 곳은 피합시다. 피아노는 무겁기 때문에 가능한 안정되고 평평한 곳에두어야 하고 에티켓의 일환으로 가능한 이웃집 벽면과 접하지 않는 실내에 둡시다.

● 온도나 습도가 높으면 피아노는 어떻게 될까요?

사람이 땀을 흘리는 것처럼 피아노도 땀을 흘린답니다. 나무나 펠트, 금속 부분(액션, 해머, 현등)에 영향을 끼쳐 소리가 잘 안 나거나, 건반이 눌려진 상태로 되어 굳어져 버리거나, 또는 금속부분이

녹슬기 쉽습니다. 따라서 비오는 날이나 밤에는 창문을 닫고 피아노 뚜껑도 닫습니다. 반대로 맑은 날에는 창문을 열고 통풍을 잘 시킵니다. 습도가 높은 곳에서는 가습기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 너무 건조할 때 피아노는 어떻게 될까요?

나무 부분에 영향을 끼쳐 연주하였을 때 삐걱거리는 잡음이나 진동하는 듯한 잡음이 들려 음정이 흐트러집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엽식물을 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한 여름에 에어컨을 사용하면 건조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가습기의 이용도 고려해 봅시다.

● 실내의 냉난방 사용으로 주의해야 할 점은!

1. 에어컨: 물방울이 떨어질 경우가 있으므로 피아노 위쪽에는 설치하지 않도록 합시다. 실내의 온도

를 급격하게 올리거나 내리지 않도록 합니다. 공기 중의 수증기가 발생하거나, 또는 너무 건조하면

피아노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2. 난방기: 수증기가 발생하므로 실내 환기에 주의합시다. 스토브 위에 주전자등을 올리는 것도 수증

기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 하십시오.

3. 전기 스토브: 피아노의 가장 적합한 난방기구 이지만 직접 열이 닿지 않도록 하며, 가능한 피아노

에게서 떨어진 장소에 두도록 합시다.

● 가정에서의 피아노 관리법!

피아노에 먼지, 또는 때가 묻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도장한 표면이나 건반 부분을 자주 손질해 둡니다.

1. 도장 표면: 표면에 붙은 먼지는 피아노 전용 털이, 또는 부드러운 천으로 가볍게 털어 줍니다.

피아노용 왁스는 기종에 따라 사용이 불필요 한 경우도 있으니, 사용할 때에는 피아노 조율사에

상담해 주십시오. 시중에 판매되는 화학용 천이나 외장 손질용 약품은 성분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사용을 피하십시오.

2. 건반: 부드러운 천으로 닦읍시다(도장표면을 닦은 천과 구분합니다). 건반이 지저분해졌을 때에는,

아주 약한 중성세제를 묻힌 천을 꼭 짜서 닦습니다. 금이 가거나, 갈라지는 원인이 되는 알코올류의

사용은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지저분한 손으로 연주하지 않는 것입니다.

● 피아노 조율은 왜 필요할 까요?

피아노의 현은 1줄 평균 90Kg으로 강하게 장현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피아노를 연주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날수록 현이 늘어나 음정이 흐트러집니다. 정확한 음으로 연주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정기적인 조율이 필요 합니다. 특히 피아노를 구입한 후 1년 동안은 현이 많이 늘어나

기 때문에 조율도 연간 2번 정도는 하도록 합시다. 조율은 아주 중요한 피아노의 건강 진단입니다.

일반적으로는‘조율’은 피아노의 기술적인 손질 전체를 말합니다. 크게는 다음의 세 가지 작업으로

나누어집니다. 건반이나 액션의 미세한 조정을 통하여 터치, 연주감을 정리합니다.

● 피아노 관리에 주의 할 점

피아노 위에는 다음과 같은 물건을 올리지 않도록 합니다.

1. 표지가 비닐로 가공된 책 또는 노트, 교재, 플라스틱제 지우개, 장난감등(외장에 상처 입힐 수 있습니다.)

2. 물이 든 꽃병이나 화분 (물이 흘러내릴 위험이 있습니다.)

3. 유리 제품 (공명으로 인해 잡음의 원인이 됩니다.)

◈ 건반과 건반 사이에 연필심이나 머리핀 등이 들어가면 건반이 움직이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1. 표지가 비닐로 가공된 책 또는 노트, 교재, 플라스틱제 지우개, 장난감등(외장에 상처 입힐 수 있습니다.)

2. 물이 든 꽃병이나 화분 (물이 흘러내릴 위험이 있습니다.)

3. 유리 제품 (공명으로 인해 잡음의 원인이 됩니다.)

◈ 건반과 건반 사이에 연필심이나 머리핀 등이 들어가면 건반이 움직이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1. 표지가 비닐로 가공된 책 또는 노트, 교재, 플라스틱제 지우개, 장난감등(외장에 상처 입힐 수 있습니다.)

2. 물이 든 꽃병이나 화분 (물이 흘러내릴 위험이 있습니다.)

3. 유리 제품 (공명으로 인해 잡음의 원인이 됩니다.)

◈ 건반과 건반 사이에 연필심이나 머리핀 등이 들어가면 건반이 움직이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 피아노 조율사의 업무

1. 조정(피아노의 탄력성을 결정)

액션(ACTION)의 미세한 조정에 의해 탄력이 좋은 터치로 조정하는 작업입니다. 액션부의 움직임과 건

반의 높이와 깊이를 조정해서 88건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입니다.

2. 조율(음율을 정확하게 맞춤)

피아노의 현은 1개가 평균 80~90kg, 전체로는 약20톤 정도의 장력으로 당겨져 있습니다. 현을 감고

있는 튜닝핀을 튜닝해머로 돌려가면서 현을 조이기도 하고 풀어주기도 하면서 약240개의 음율을 하

나하나 맞춥니다.

3. 정음(음색을 균형있게 조정)

해머는 해머만으로도 피아노의 전체에 필적한다고 할 정도로 소리에 큰 영향을 줍니다. 전체의 균형

을 고려하면서 해머에 보이싱을 하고 펠트의 탄력을 조정해서 소리의 울림을 강하게도 약하게도 하면

서 건반 하나하나의 소리를 아름답고도 균일하게 정음 합니다. 이 정음과정에 의해 피아노의 소리가

결정되기 때문에 기술자에 의해 최고의 역량을 요구하는 중요한 일입니다.

4. 마무리(최종적으로 피아노 상태 조정)

조정, 조율, 정음의 3가지의 작업은 따로따로 행해서는 안됩니다. 전체를 유기적으로 연관시켜가면서

연구자가 바라는 음과 터치가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작업이 끝난 뒤기술자는 피아노 전체를

다시 점검한 후에야 모든 작업이 종료됩니다.

● 피치 올리기

대부분의 피아노는 A-440(가온 C 위에 있는 A가 초당 440번 진동)으로 조율 되었을 때 가장 좋은 소

리를 내도록 되어 있는데, 그것이 국제적인 표준 피치입니다. 피아노는 이 장력을 넘어서거나 이 장력

밑으로 떨어지면 피치를 A-440으로 다시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피아노를 표준 피치로 유지해 줄 때에 다른 악기들과 함께 연주할 수 있습니다. 방치해두면 피아노는

이 표준에서 벗어나게 되고, 다른 악기들과 함께 연주하기에 적합하지 않게 되며 또한 상품가치를 잃어

버리게 될 것입니다. 게다가, 피아노의 피치가 낮으면, 피아니스트의 음감에 장애를 가져올 수 있습니

다. 피아노는 일률적으로 피치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어떤 현은 다른 현에 비해 반드시 더 많이 피치가

변합니다.

만일 지금까지 정기적으로 피아노를 조율해주지 않았다면, 어떻게 다시 좋은 연주상태로 되돌릴 수 있

을까요? 음악을 공부하며 피아노를 정기적으로 연주하던 가족이 몇 년 후 집을 떠나서 피아노를 칠 일

이 없을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집에 비록 더 이상 연주하는 소리는 들리지 않을지라도 피아노는 아

직 남아있으며, 숨을 쉬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 맞춰 변동하게 됩니다. 만약 조율하지 않고 방치해두면, 연주에 맞도록 조율된 피치보다 많이 떨어

에 맞춰 변동하게 됩니다. 만약 조율하지 않고 방치해두면, 연주에 맞도록 조율된 피치보다 많이 떨어

목재는 계절에 따른 기온과 습도의 변화에 의해 팽창과 수축을 되풀이하며, 따라서 현의 장력 또한 그

에 맞춰 변동하게 됩니다. 만약 조율하지 않고 방치해두면, 연주에 맞도록 조율된 피치보다 많이 떨어

질 것입니다. 그러면 조율사들이 말하는“피치 올리기”를 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목재는 계절에 따른 기온과 습도의 변화에 의해 팽창과 수축을 되풀이하며, 따라서 현의 장력 또한 그

에 맞춰 변동하게 됩니다. 만약 조율하지 않고 방치해두면, 연주에 맞도록 조율된 피치보다 많이 떨어

질 것입니다. 그러면 조율사들이 말하는“피치 올리기”를 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에 맞춰 변동하게 됩니다. 만약 조율하지 않고 방치해두면, 연주에 맞도록 조율된 피치보다 많이 떨어

목재는 계절에 따른 기온과 습도의 변화에 의해 팽창과 수축을 되풀이하며, 따라서 현의 장력 또한 그

질 것입니다. 그러면 조율사들이 말하는“피치 올리기”를 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에 맞춰 변동하게 됩니다. 만약 조율하지 않고 방치해두면, 연주에 맞도록 조율된 피치보다 많이 떨어

목재는 계절에 따른 기온과 습도의 변화에 의해 팽창과 수축을 되풀이하며, 따라서 현의 장력 또한 그

질 것입니다. 그러면 조율사들이 말하는“피치 올리기”를 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에 맞춰 변동하게 됩니다. 만약 조율하지 않고 방치해두면, 연주에 맞도록 조율된 피치보다 많이 떨어

● 조율사는 피아노 보이싱을 어떻게 할까요?

연주자는 피아노의 음질을 전체적으로 평가하기 전에 먼저 조율이 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조율은 피아

노의 소리를 개선하는 첫 단계이며, 조율을 해 주어야 실제적으로 원하는 음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

일 음질이 여전히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조율사는 액션과 해머 그리고 현을 살펴보게 됩니다. 만일 이러

한 구성부품들이 심각하게 낡아있다면 소리를 개선하기 이전에 먼저 수선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적당하게 닳은 해머는 사포로 갈면서 현 자국을 없애주고 또한 원래의 둥근 모양으로 복원시켜줍니다.

그런 다음 각각의 해머가 정면으로 현을 타현하도록 정렬해줍니다. 액션이 제대로 조정되어 있는지 확

인하고 조정해 줍니다. 이렇게 함으로 각각의 건반이 고르고 강력하게 반응하도록 해 줍니다. 만일 조

율, 해머모양 만들기, 그리고 조정이 정확하게 되었다면, 음질은 균형을 잡았을 것이지만 여전히 연주

자의 취향에 너무 밝거나 또는 너무 부드러울 수 있습니다. 만일 그렇다면, 조율사는 해머를 보이싱 할

것을 권할지도 모릅니다. 소리가 너무 크거나, 너무 밝거나 또는 너무 빨리 사라지는 것 같으면, 해머펠

트를 부드럽게 만들어 줄 것을 주로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바늘을 해머의 특정 부위를 찔러서 탄력성을 높여줌으로 해머를 부드럽게 해 줄 수 있습니

다. 음질이 너무 약하거나 또는 너무 부드럽다면, 해머펠트를 딱딱하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해머의 바깥층의 부드러운 부분을 갈아내거나 또는 화학 경화제를 사용하여 해머를 딱딱하

게 해 줍니다. 전체적인 음질이 바로 잡혔다면, 음들을 개별적으로 보이싱 하면서 건반 이쪽 끝에서 저

쪽 끝까지 전체적으로 가능한 한 고르게 만들어줍니다.

조율사가 아무리 기술적으로 피아노를 보이싱 했을지라도, 어떤 피아노의 특정한 음은 여전히 나머지

음들과는 소리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가온 C 음 한 옥타브 밑에서 일어나는 공통적인 현

상인데, 이것은 강선이 그곳부터 납작한 강선에 구리선을 감은 동선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불

규칙성은 피아노 디자인 에 대한 타협의 결과로 생기는 현상으로서, 통상적로 보이싱 작업으로는 바로

잡을 수 없습니다. 피아노의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는 피아노의 음질입니다.

● 왜 피아노의 조율 상태가 흐트러집니까?

변화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은 피아노의 모든 피치가 상대적인 습도의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온대지역의 어떤 곳은 여름철에 상대적으로 습도가 높아져서 사운드보드의 습기 함유량이 많아지게 되

고 또한 현의 장력(피치)도 높아지게 됩니다. 겨울에는, 난방 시스템이 공기를 건조하게 하여 사운드보

드가 습기를 잃고 수축하게 되며, 피치는 떨어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겨울에 떨어지는 수치가 여름에

증가하는 수치보다 더 높아서 피아노 조율을 해주지 않으면 궁극적으로 해마다 피치가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추운 계절이 유별나게 길어서 한 해 동안 피치가 상당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지역은, 겨울은 온화하고 여름은 건조하여 이 사이클이 뒤바뀌기도 합니다. 어쨌

든, 방안의 습도를 상대적으로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 피아노 피치의 안정성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추운 계절이 유별나게 길어서 한 해 동안 피치가 상당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지역은, 겨울은 온화하고 여름은 건조하여 이 사이클이 뒤바뀌기도 합니다. 어쨌

든, 방안의 습도를 상대적으로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 피아노 피치의 안정성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추운 계절이 유별나게 길어서 한 해 동안 피치가 상당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지역은, 겨울은 온화하고 여름은 건조하여 이 사이클이 뒤바뀌기도 합니다. 어쨌

든, 방안의 습도를 상대적으로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 피아노 피치의 안정성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추운 계절이 유별나게 길어서 한 해 동안 피치가 상당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지역은, 겨울은 온화하고 여름은 건조하여 이 사이클이 뒤바뀌기도 합니다. 어쨌

든, 방안의 습도를 상대적으로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 피아노 피치의 안정성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추운 계절이 유별나게 길어서 한 해 동안 피치가 상당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지역은, 겨울은 온화하고 여름은 건조하여 이 사이클이 뒤바뀌기도 합니다. 어쨌

든, 방안의 습도를 상대적으로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 피아노 피치의 안정성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추운 계절이 유별나게 길어서 한 해 동안 피치가 상당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지역은, 겨울은 온화하고 여름은 건조하여 이 사이클이 뒤바뀌기도 합니다. 어쨌

든, 방안의 습도를 상대적으로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 피아노 피치의 안정성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추운 계절이 유별나게 길어서 한 해 동안 피치가 상당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지역은, 겨울은 온화하고 여름은 건조하여 이 사이클이 뒤바뀌기도 합니다. 어쨌

든, 방안의 습도를 상대적으로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 피아노 피치의 안정성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 피아노는 왜 보이싱을 해 주어야 합니까!

새 피아노를 보이싱 하고자 할 경우에는 그 피아노가 조율과 조정이 잘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그 피아노로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연주해 보십시오. 보이싱 한 결과는 대부분 오랫동안 지

속됩니다. 그러므로 새 피아노의 음질을 바꾸기로 결정하기 전에 시간을 들여 소리를 탐색하십시오. 얼

마나 자주 보이싱을 해 주어야 하는지는 피아노 사용자와 청중의 성향에 달려 있습니다.

콘서트홀이나 녹음 스튜디오에서는 연주를 하기 전에, 부차적으로 종종 보이싱을 해 줍니다. 처음부터

소유자의 취향에 맞도록 보이싱을 해 준 가정용 피아노가 있다면, 그 소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1년~5

년에 한 번 씩 보이싱을 해 주어야 합니다.

피아노와 연주자의 음악적인 욕구는 하나입니다. 주기적인 보이싱에 대한 계획은 연주자가 조율사와 함

께 결정해서 세울 사항입니다. 보이싱이 피아노의 음질을 얼마나 개선시키는가를 알려면, 한 음 또는 두

음만 시범적으로 보이싱 해서 보여줄 것을 요청하십시오.

이럴 때 보이싱을 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 처음 피아노를 구입했을 때와 소리가 다를 때

◈ 조율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 음과 음 사이의 음질이 현격하게 차이가 날 때

◈ 각각 다른 음량에서 원하는 음질(부드러운 음에서 밝은 음까지)을 얻을 수 없을 때

◈ 피아노로 부드럽게 연주하는 것이 불가능할 때

● 보이싱(피아노의 음질이나 소리의 특성을 조정해 주는 것)

피아노는 각각 자기의 고유한 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피아노는“투명하다”고 표현할 수 있는 반

면, 다른 피아노는“따뜻하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어떤 피아노는“울림이 풍부한”음질을 가지고 있

는 반면, 다른 피아노는“울림이 빈약한”음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최초의 디자인이 피아노 소리의

기본 성격을 규정하지만, 조율사는 소비자의 취향에 맞게 수정하거나 또는 낡아서 음질이 떨어졌을 때에

원래의 음으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아노의 음질을 수정하는 과정을‘보이싱’이라고 부릅니다.

조율과 보이싱 사이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 조율이란 : 피아노에 있는 220개(또는 그 이상)의 현을 모두 정확한 피치나 진동수에 맞도록 장력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조율은 음정(옥타브, 코드, 등)을 형성하여 연주되는 음들이 하모니를 이루어 소리

를 내도록 보장해줍니다.

◈ 보이싱이란 : 피아노의 음질이나 소리의 특성을 조정해 주는 것입니다. 음질은 피치에 영향을 주지 않

고서도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테레오를 저음 또는 고음으로 설정하면 음질은 변하지만 음악

가가 녹음한 음은 바뀌지 않습니다.

숙련된 피아노 조율사는 피아노 소리의 성질을 부드러운 소리에서 밝은 소리로 바꾸거나 강한 소리에서 섬세한

소리로 보이싱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변화의 정도는 피아노의 디자인과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숙련된 피아노 조율사는 피아노 소리의 성질을 부드러운 소리에서 밝은 소리로 바꾸거나 강한 소리에서 섬세한

소리로 보이싱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변화의 정도는 피아노의 디자인과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숙련된 피아노 조율사는 피아노 소리의 성질을 부드러운 소리에서 밝은 소리로 바꾸거나 강한 소리에서 섬세한

소리로 보이싱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변화의 정도는 피아노의 디자인과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숙련된 피아노 조율사는 피아노 소리의 성질을 부드러운 소리에서 밝은 소리로 바꾸거나 강한 소리에서 섬세한

소리로 보이싱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변화의 정도는 피아노의 디자인과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숙련된 피아노 조율사는 피아노 소리의 성질을 부드러운 소리에서 밝은 소리로 바꾸거나 강한 소리에서 섬세한

소리로 보이싱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변화의 정도는 피아노의 디자인과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숙련된 피아노 조율사는 피아노 소리의 성질을 부드러운 소리에서 밝은 소리로 바꾸거나 강한 소리에서 섬세한

소리로 보이싱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변화의 정도는 피아노의 디자인과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숙련된 피아노 조율사는 피아노 소리의 성질을 부드러운 소리에서 밝은 소리로 바꾸거나 강한 소리에서 섬세한

소리로 보이싱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변화의 정도는 피아노의 디자인과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매끄럽고 고른 연주는, 많이 연습한 연주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또한 잘 관리된 액션의 기능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페달장치는 페달을 액션으로 연결해주는 레버, 장부 못 그리고 스프링으로 구성된 조립체계

입니다.

댐퍼 시스템은 피아노의 기계적인 부분으로서 현의 진동을 정지시키는 역활을 하며, 건반과 페달장치에 의해 제

어됩니다. 페달 동작이 부정확하게 이루어진다면 페달장치나 댐퍼 시스템의 잘못된 조정상태와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페달 사용의 뉘앙스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려 한다면 정밀한 조정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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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됩니다. 페달 동작이 부정확하게 이루어진다면 페달장치나 댐퍼 시스템의 잘못된 조정상태와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페달 사용의 뉘앙스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려 한다면 정밀한 조정이 필수적입니다.

매끄럽고 고른 연주는, 많이 연습한 연주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또한 잘 관리된 액션의 기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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댐퍼 시스템은 피아노의 기계적인 부분으로서 현의 진동을 정지시키는 역활을 하며, 건반과 페달장치에 의해 제

어됩니다. 페달 동작이 부정확하게 이루어진다면 페달장치나 댐퍼 시스템의 잘못된 조정상태와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페달 사용의 뉘앙스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려 한다면 정밀한 조정이 필수적입니다.

● 피아노는 어떤 음질이 좋은 음질일까요?

음질은 모두 다릅니다. 심지어는 같은 제작사의 같은 모델조차도 다릅니다. 크기나 가격은 상관없이, 좋은 피아

노는 부드럽고 달콤한 소리로부터 크고 밝은 소리에 이르기까지 넓은 영역의 음질을 제공해 줍니다.

음질은 가장 낮은 음으로부터 가장 높은 음까지 동일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음악적인 소리를 내야만 합니다.

음질이 완벽한 피아노는 어떠한 소리가 날까요? 유일한 대답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의 취향이 다르

니까요. 또한 어떤 특별한 음질은 특수한 종류의 음악에 더 잘 어울립니다. 밝고 생동감 있는 음질은 재즈에는

최고일 것이지만, 반면에 베토벤 음악에서는 풍부하고 어두운 음질이 더 나을 것입니다.

피아노 대리점에서는 다양한 크기와 다양한 모델의 피아노를 살 수 있습니다. 피아노는 자신이 듣기 좋은 소리가

따로 있기 때문에 자신이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피아노의 음질은 사용함에 따라 변합니다. 해머가 닳고 압축

되면, 음질은 종종 너무 밝고 거칠어지며, 피아니스트가 매혹적인 음으로 연주하지 못하도록 만들어버립니다. 부

품이 닳으면서, 조정(손가락의 움직임을 해머로 전달애주는 기계적인 부분의 조정)은 흐트러지게 되고 피아니스

트는 음량과 음질을 조절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조용한 음악에서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섬세한 PPP 악절은 연주하기 매우 어려워지거나 불가능해지고, 아주 약하게 건반을 연주한다면 소리가 나지 않

을 수도 있습니다. 피아노 현이나 구조물이 낡아도 음질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피아노 소리의 음질에 영향을 미

치는 다른 요소들은?

1. 방의 음향효과 : 창문이나 아무것도 없는 마룻바닥 같이 딱딱하고 매끄러운 표면은 높은 진동수를 반사시켜

피아노 소리를 밝고 시끄럽게 합니다. 높은 천장 또는 인접한 큰 방은 공명현상을 일으킵니다. 융단이나 설치

된 가구는 음질을 부드럽게 하고 따뜻하게 해 줍니다.

2. 뚜껑 : 그랜드나 버티컬 모두 뚜껑이 열려있다면 소리가 더 커지고 밝아집니다.

3. 본인 : 사람의 귀는 민감하며, 따라서 하루 종일 조용한 사무실에서 보냈느냐 또는 시끄러운 건설현장에서 보

냈느냐에 따라 다르게 감지될 것입니다.

● 조정은 얼마나 자주 해 주어야 할까요?

피아노는 낡아지고, 클로스, 펠트 그리고 벅스킨이 압축되고 납작해질 뿐만 아니라, 관련 습도의 변화로 인해 목

재나 모직물 부분에 치수적인 변화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상쇄시키려면 정기적으로 기계적인 부분들을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정 과정을‘조정’이라고 부르며, 조정은 피아노 액션, 페달장치, 그리고 댐퍼 시

스템 이 세 가지 영역에서 이루어집니다. 액션은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힘을 효과적으로 해머에 전달하여 현을

때리게 하는 피아노의 기계적인 부분을 말합니다.

9,000가지 이상의 구분동작으로 움직이는 액션은 피아니스트의 연주에 적당하게 반응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허

용수치로 조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피아노의 액션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정상태가 조금씩 흐트러지

기 때문에, 축척되는 동작이 느려지고 고르지 않을지라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액션이라면 연습을 아무리 많이 해도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레가토 터치가 빈약하며,

코드의 모든 음이 제소리를 내지 않으며, 악절에서 섬세함이 점점 떨어지며, 빠른 악절이나 음을 고르게 되풀이

하여 실행하는 것이 불가능해지는 것은 피아노의 잘못이지 연주자의 잘못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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